묵상8 – 경건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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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곧잘 겉으로 드러나는 말투, 행동, 모양, 옷차림새를 보고 경건의 모습을 판단 합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진정한 경건은 인격이나 외적인 모양이 아닙니다. 이런 경건은 교양인들이라면 누그든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면 기독교적 경건은 어떤 것일까요? 구약에서는 경건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되게 살아가는 삶’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이 하나님으로부터 구별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 때, 경건하다고 말합니다. 신약에서는 경건이 ‘하나님을 향한 중심에 경외심을 가진 삶’을 의미합니다. 종교개혁자 칼뱅은 ‘경건’을 ‘하나님에 대한 경외와 사랑’일 결합된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구약에 보면 예언자들은 말투가 거칠고 옷 모양도 형편없었지만, 그들은 하나님을 향한 구별된 목적과 경외와 사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언자들처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분명한 삶의 목적을 가진 사람을 경건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무리 좋은 표현을 사용하고 수양된 성품을 가지고 있더라도, 신앙적인 삶의 구별이 없다면 경건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한국교회 안에서 경건의 중심을 잃어버린 모습을 종종 봅니다. 교회가 이 역사 속에서 행해야 할 구별된 거룩한 목적을 상실하면, 경건의 능력을 상실한 인간의 집단이 됩니다. 예배와 성경 읽기와 기도가 있지만, 하나님에 대한 경외와 사랑이 없는 자기 만족적인 경건을 일컬어, 루터는 ‘영적 간음’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렇기에 외양이나 말투가 아니라, 우리의 중심에 하나님을 향한 구별된 목적과 경외심이 있는지를 깊이 묵상해야 할 때입니다. 

※디모데후서 3:1~5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출처: 김동건∙최병천 저, 『신학이 있는 묵상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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